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 안내

  • 작성일2025.12.04
  • 수정일2025.12.16
  • 작성자 이*민
  • 조회수1795


2025학년도 전기(2026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위수여식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에 맞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 사항>


1. MSI(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영문 성명을 논문에 작성할 이름과 동일하게 설정

  . 설정 기한: 2025.12.14.(일) 까지

  나. 설정 경로: MSI(학생정보시스템) - 학적 - 개인기본정보확인및수정 - 영문 성명

  다. 작성 방법

    1) 성(姓)

      - 허용 예(O): HONG, Hong

      - 틀린 예(X): hong

    2) 이름

      - 허용 예(O): Gildong, Gil-dong

      - 틀린 예(X): GILDONG, GIL DONG, GIL-DONG, gildong, gil dong, gil-dong, GilDong, Gil Dong, Gil-Dong

  라.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입력


로마자 표기법

인명은 성과 이름의 순서로 띄어 쓴다.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음절 사이에 붙임표(-)를 쓰는 것을 허용.

 

Hong Gildong (V이름 순서)

Hong Gil-dong (V이름 순서, 붙임표 사용 허용)

 

허용 예(O): Hong Gilding, Hong Gil-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틀린 예(X): Hong Gil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2. 하드커버 표지 및 초록 내 전공 명 작성 불가 (학과 명만 작성)

  가국문영문 동일

  나전공 명 작성 시 dCollection 반려 및 재제본 가능성 있음

 

3. 띄어쓰기부호기호 사용 시 반드시 MSI(종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한 값과 동일하게 작성

  국문, 영문 동일한 기호 사용

        ※ 허용 예시

           (국문) K-pop 콘텐츠의 확장과 재구성 -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중심으로

           (영문) Expansion and Restructuring of K-pop Content - An Analysis of K-Pop Demon Hunters

        ※ 틀린 예시

           (국문) K-pop 콘텐츠의 확장과 재구성 -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중심으로

           (영문) Expansion and Restructuring of K-pop Content : An Analysis of K-Pop Demon Hunters



  나띄어쓰기도 오타로 간주하여 재제본 가능성 있음

※ 띄어쓰기에 따라 특정 학문적 단어 및 문장의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부제목 작성 시 하이(-) 사용 권고

  가. 국문영문 동일





<논문 제목 변경 신청>


1. 해당자: 논문 심사 신청 시 기재한 논문 제목과 심사 후 확정 제목이 다른 경우

2. 전산 신청

  . 신청 기한: 2025.12.08.() ~ 2025.12.11.()

  나. 신청 경로: 종합정보시스템 학위청구논문 제목변경신청

3. 서류 제출

  . 제출 기한: 2025.12.12.() 16:00까지

  나. 제출 방법

    1) 전산 신청 후 출력

    2) 지도교수, 심사위원장 날인

  다. 제출처: 대학원교학팀

4. 주의 사항

  가MSI(종합정보시스템) 입력 논문 제목, 심사 결과보고서 기재 논문 제목, 종합요지 심사보고서 기재 논문 제목, 하드카피 논문 제목이 모두 일치해야 함

  . 영어논문명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작성(전치사, 관사, 접속사 제외)

  다. 영문 성명 표기법 준수

 

 


 

<서류 제출 절차>


1. 논문 서식 참고 자료

  가. 서식

    1) 국문: 첨부 1-1 국문 논문서식

    2) 영문: 첨부 1-2 Eng Thesis Format

  나. 영문학과명: 첨부 1-3 학과 전공 학위명

  다. 작성 지침: 첨부 1-4 논문 작성 지침 요약본


2. 논문 유사성 검사(turnitin)

  가. 참고 자료

    1) 첨부2-1 논문유사성(turnitin) 검사 안내

    2) 첨부2-2, 2-3 Turnitin 상세 이용 매뉴얼

  나. 검사 방법

    1) kr.turnitin.com 회원가입 클래스명, 클래스 ID, 클래스 PW 입력

    2) 유사도 검사를 위한 파일 '제출

  다. 유사도 검사 안내 공지 사항https://buly.kr/CWvIfuX

  . 제출 서류 (2026.01.09.() 16:00까지)

    1) 최종 검사 결과 페이지(독창성보고서)

    2) 디지털수령증

    3) 유사도 검사 결과 15% 초과 시

      가) 본인의 연구 출판물로 인한 15% 초과 학생 제출 서류

        (1) 첨부2-4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

        (2) 출처가 명기된 페이지 사본

        (3) 상세 내역이 포함되어 있는 최종 검사 결과 전 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나) 그 외 사유로 15% 초과 학생 제출 서류

        (1) 첨부2-4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

        (2) 관련 증빙(해당 학생에 한해 제출)

        (3) 상세 내역이 포함되어 있는 최종 검사 결과 전 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3. 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dCollection 시스템 개편으로 인해 온라인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추후 재공지 예정입니다.

  . 참고 자료: 첨부3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시 유의사항

  . LMS 교육 수강 기간: 2025.12.15.(월) ~ 2026.01.02.(금)

 . 논문 온라인 제출 기간: 2025.12.22.(월) ~ 2026.01.02.(금)

  . 제출 서류 (2026.01.09.() 16:00까지)

    1) 파일 제출 확인서

    2) 저작물 이용허락서

  마. 주의 사항

    1) dCollection LMS 입력/학위논문 작성 지침 교육 미이수 시 로그인 불가

    2) 학위논문 작성 지침 교육 이수 관련 안내 공지글 참조(추후 업로드 예정)

    3) 반드시 온라인 제출 승인 후 제본 의뢰

    4) dCollection 시스템 관련 문제가 있으실 경우, 02-300-1703 또는 sangmipark@mju.ac.kr 로 문의해 주시면 시스템 담당자가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4. 논문 제본 의뢰

  가. 참고 자료: 첨부4 학위논문 제본 전 확인 사항

  나. 크기, 표지 색상, 내지, 제목, 순서, 날짜, 인준서 및 제출 부수 확인

  다. 필히 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후 승인이 된 경우 제본

 

5. 박사학위 통계조사(교육부 주관) 박사 필수 제출 서류

  가. 교육부 실시 학위취득자 통계조사로 온라인 조사 완료 후 완료증 출력 가능

  나. 참고 자료: 첨부5 인터넷조사 사용자 매뉴얼

 . 제출 서류: 통계조사 완료증 (2026.01.09.() 16:00까지)

  . 해당 링크: http://www.narastat.kr/emdh

 

6.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 (2026.01.09.() 16:00까지)

  가. 참고 자료: 첨부6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

  나. 주의 사항

    1) 비공개인 경우에는 반드시 기간과 사유를 적을 것

    2) 디콜렉션 제출 당시 체크한 공개 여부와 일치해야 함

    3) 학위청구논문 이용 허락 동의서는 공개인 경우에만 작성

 

7. 논문 인쇄본 제출

  . 제출 기한: 2026.01.09.() 16:00까지

  나. 제출 책 수: 4(석사, 박사 동일) 최소 3권은 인준서 원본

  . 제출처: 양 캠퍼스 대학원교학팀

 

8.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제출 (2026.01.09.() 16:00까지)

  가. 참고 자료: 첨부7 학위청구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나. 작성 방법

    1) 첨부7 1쪽만 작성

    2) 석사/박사 해당 과정에 표 및 공란에 인적사항 기재

    3) 지도 교수님 서명





<학위논문 제출 서류 목록> (2026.01.09.() 16:00까지)


1. 논문인쇄본 4권 제출(최소3권 인준서 날인 원본)

2.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파일 제출 확인서 1

3.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저작물 이용 허락서 1

4. 유사도 최종 검사 결과 페이지 1

5. 유사도 검사 후 디지털수령증 1

6.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유사도 검사결과 15% 초과자)

7. 통계조사 완료증(박사) 1

8.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 1

9.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