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교과목코드 | HAK01499 | 교과목명 | 특수아동이해 |
|---|---|---|---|
| 강의학과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아동학전공 | 교수 | 정가윤 |
| 교수소속 | 청소년지도·아동학부 아동학전공 | 이수학년 | 4학년 |
| 과목구분 | 이론 | 과정구분 | |
| 이메일 | kchung2@mju.ac.kr, kayounchung@gmail.com | 전화번호 | 02-300-0605 |
| 주차 | 주제 |
|---|---|
| 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1장 특수교육개관 |
| 2주차 | 2장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
| 3주차 | 3장 통합교육 |
| 4주차 | 4장 장애 원인과 예방 / 5장 발달지체아동과 우수아동 |
| 5주차 | 6장 장애유형별 특수아동 이해와 지도 1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
| 6주차 | 6장 장애유형별 특수아동 이해와 지도 2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
| 7주차 | 6장 장애유형별 특수아동 이해와 지도 3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
| 8주차 | QA/ 중간고사 대면으로 진행 |
| 9주차 | 7장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환경/ 8장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
| 10주차 | 9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 11주차 | 9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
| 12주차 | 10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 |
| 13주차 | 10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
| 14주차 | 11장 특수아동과 가족 및 실제 |
| 15주차 | QA/기말고사 대면으로 진행 |
| 16주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