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일자
1980년 03월 01일
설립목적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진전되면서 사회현상과 기업활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분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명지대학교 부설 경영연구소는 경영•경영정보 등 관련 분야의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우리나라 현실과 글로벌 경제동향에 적합한 이론과 정책을 연구개발하고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경영학 각 분야에 대한 본교 위원들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학문의 발전을 통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직
- 소장: 김건하
- 간사: 박준호
연구분야(주요 사업)
경영·경영정보 각 분야
주요 활동
경영연구소에서는 매년 사업계획을 통하여 현안이 되고 있는 경영 경영정보의 문제를 보다 깊이 있게 다루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크게 학술연구, 경영자문, 학술교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학술연구 활동으로 국내외 경영활동에 대한 이론 개발 및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 또는 주제별 연구특화를 위한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2015년 하반기 경영연구소 내 사회적기업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국내외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경영자문 활동으로 사업전반에 관한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해서 기업 및 산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상담 및 자문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 간 경쟁심화에 따른 경영상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학술교류 활동으로 심포지엄, 세미나,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학술교류와 정보공유를 하고 있다. 국내·외 대학, 연구소, 학자와의 교류를 통해서 정기적인 학술발표 및 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매년 상·하반기 심포지엄을 실시하여 특정 연구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전공별 주요 이슈들을 공유하고 있다.








